UIKit와 SwiftUI 무엇이 다를까?
29 Dec 2021 | SwiftUI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블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SwiftUI?
- 스위프트 언어로 모든 플랫폼에서 앱에 대한 UI와 동작을 선언해주는 프레임워크 > 선언형 프로그래밍
- 선언형 프로그래밍: 무엇을 수행하는가에 집중을 한 프로그래밍 기법 > 코드 가독성과 재사용성을 높임
- 접근성 및 지역화 등 다양한 기능을 자동으로 지원해줌 (다크모드, 유동적 글자 크기 조정 등)
- UIKit, AppKit, WatchKit 프레임워크 객체와 통합해 플랫폼 별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 Xcode12, iOS13 이상부터 지원 가능
- 뷰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바디를 구현해주어 뷰를 사용하게함
- 공간의 개념으로 뷰를 만들면 중앙부터 차지하게됨 (상대적이 아님)
SwiftUI 장점?
- 한번의 개발로 모든 플랫폼에서 동작이 가능한 앱 구현이 가능
- 생명주기 관리 필요가 없음
- 스토리보드를 통한 MVC 아키텍쳐 패턴의 작업 시 데이터의 변화 상태를 바로 볼 수 없는 등의 단점을 해결
- 코드 작성과 동시에 디자인 인터페이스가 생성되고 렌더링이 됨
- .Modifier(.)로 체이닝을 통해 스타일링에 대해 구현이 가능
- 유지보수 시 코드 가독성이 좋고 편리
- 기존에는 앱 내의 데이터가 변경된다면,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데이터의 최신상태를 항상 유지하도록 로직을 처리하여야 했으나 swiftUI는 앱의 데이터 모델과 컴포넌트, 로직을 바인딩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단점을 해결
- 데이터 모델은 앱의 다른 부분에서 구독할 수 있는 데이터 변수를 게시하게 되고, 데이터가 변경이 이루어 졌을때, 구독자에게 알림을 전달.이로인해 데이터의 변경사항을이 있을 때마다 컴포넌트를 수정할 필요없이 그냥 놔둬도 swiftUI가 자동으로 반영함. 결국 데이터의 변화가 앱의 동작과 생김새를 주도하게 되는 것
SwiftUI 단점?
- 아직 UIKit을 전부 대체하지 못함
- Mapkit이나 Webkitview 등은 아직까지는UIKit을 사용해야 함
- 낮은 버전에 대해 지원이 되지 않아 Deployment Target이 한정적
-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버그 및 문제가 많음di
- 라이브러리들의 부실한 지원
SwiftUI와 UIKit?
- SwiftUI는 UIKit의 대체는 아니다. 이유는 SwiftUI의 많은 기능들이 UIKit 상에서 작동한다.
- UIKit은 이벤트 중심 프레임워크이고 SwiftUI는 상태 중심 프레임워크
- UIKit 위에서 빌드된다는 말로 코드가 내부에서 UIKit에 있는 컴포넌트 소스로 변환해 컴파일 한다는 의미
- 동시에 사용하려면 UIHostingController를 사용!
- UIKit의 경우 view들이 UIView 클래스를 상속받는데, SwiftUI는 구조체이면서 view protocol만 준수하면 됨
UIKit -> SwiftUI로 변화된 UI 요소
- UITableView: List
- UICollectionView: No SwiftUI equivalent
- UILabel: Text
- UITextField: TextField
- UITextField with isSecureTextEntry set to true: SecureField
- UITextView: No SwiftUI equivalent
- UISwitch: Toggle
- UISlider: Slider
- UIButton: Button
- UINavigationController: NavigationView
- UIAlertController with style .alert: Alert
- UIAlertController with style .actionSheet: ActionSheet
- UIStackView with horizontal axis: HStack
- UIStackView with vertical axis: VStack
- UIImageView: Image
- UISegmentedControl: SegmentedControl
- UIStepper: Stepper
- UIDatePicker: DatePicker
- NSAttributedString: Incompatible with SwiftUI; use Text instead.
SwiftUI Property Wrappers?
- @State: 상태변화를 감지하도록 사용
- 일반적으로 struct는 값 타입이여서 struct내의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SwiftUI는 @State 를 제공해 struct내의 값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 SwiftUI의 view는 struct이고, 이는 언제든 소멸되거나 재생성된다.
- 그렇기 때문에 @State 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변형 가능한 변수를 만드는 것이다.
- 단, @State 는 String, Int, Bool과 같은 간단한 타입에만 사용되는 것이 좋다.
- 일반적으로 @State 변수는 private으로 선언되고, 다른 view와 공유되지 않는다.
- 다른 view와 값을 공유하고 싶다면, @ObservedObject 나 @EnvironmentObject 를 사용하면 된다.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var userName: String =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TextField("Enter your ID", text: $userName) // $를 통해 state propery를 호출
.border(Color(UIColor.separator))
// userName값이 변하면 userName을 참조하는 컴포넌트가 새로 렌더링 되어 값을 표현함
Text("Welcome, \(userName)!")
}
.textFieldStyle(RoundedBorderTextFieldStyle())
.padding()
}
}
struct ContentView_Previews: PreviewProvider {
static var previews: some View {
ContentView()
}
- @Binding: 정의된 @State 변수를 사용하고 해당 값을 넘겨받을거란 의미로 다른 부분에서 변경이 일어나도 자동 연결 변경됨
- @Binding 은 부모 view의 @State 와 같은 값을 양방향으로 연결되도록 해준다.
- 즉 자신의 뷰가 아닌 부모 뷰에서 값을 가져오고 싶을때 사용하는 키워드 > 뷰 끼리 양방향으로 연결해서 서로 값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키워드
- 아래 코드에서 userName은 message를 바인딩 시켜줘서 값을 변경해준다.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TextView: View {
@Binding var message: String
var body: some View {
Text(message)
.padding(10)
.border(Color.orange, width: 1.5)
}
}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var userName: String =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TextField("Enter your ID", text: $userName)
.border(Color(UIColor.separator))
ContentTextView(message: $userName)
}
.textFieldStyle(RoundedBorderTextFieldStyle())
}
}
struct ContentView_Previews: PreviewProvider {
static var previews: some View {
ContentVie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