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Storyboard 삭제 및 Scene delegate 삭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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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모든 UI를 코드로 짜고있다. 스토리보드를 무척 사랑했던 나로서는 정말 슬픈일이었지만, 어쩌겠나요!
앞으로는 코드로 UI를 짜는것이 습관화 되어야 하기에 개인 실습 프로젝트를 하나 파게 되었고
그러면서 XCode에서 스토리보드와 Scene delegate를 샂게하는 방법을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Storyboard 삭제하기

스토리보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Main.Storyboard와의 연동된 부분을 끊으면 된다.

Info.plist에서 Main Storyboard file base name > Main을 지운다.

혹은 프로젝트 설정에서 [Main Interface]에서 Main을 지우면 Info.plist에도 반영된다. 이 방법을 사용해도 같이 반영된다.

Main.Storyboard 파일을 삭제한다.

해당 파일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해도 괜찮다.

SceneDelegate 삭제하기

기존에 SceneDelegate에서 UIWindow를 설정하는 부분을 예전처럼 AppDelegate로 옮기고, Scene관련 파일과 설정을 제거한다.

AppDelegate 에서 Scene 관련 함수 정의부를 제거한다.

// MARK: UISceneSession Lifecycle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configurationForConnecting connectingScene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UISceneConfiguration {
        // Called when a new scene session is being created.
        // Use this method to select a configuration to create the new scene with.
        return UISceneConfiguration(name: "Default Configuration", sessionRole: connectingSceneSession.role)
    }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DiscardSceneSessions sceneSessions: Set<UISceneSession>) {
        // Called when the user discards a scene session.
        // If any sessions were discarded while the application was not running, this will be called shortly after application: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 Use this method to release any resources that were specific to the discarded scenes, as they will not return.
    }

AppDelegate에 UIWindow 설정 로직을 추가한다.

import UIKit

@UIApplicationMain
class AppDelegate: UIResponder, UIApplicationDelegate {

    var window: UIWindow?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UIApplication.LaunchOptionsKey: Any]?) -> Bool {

        window = UIWindow()
        window?.rootViewController = ViewController()
        window?.makeKeyAndVisible()

        return true
    }    
}

SceneDelegate 파일을 삭제한다.

해당 파일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에 삭제하도록 한다.

Info.plist에서 Application Scene Manifest 항목을 통쨰로 삭제한다.

확인해보기

ViewController의 기본뷰에 배경색을 입히고 앱을 실행시켜 적용한 배경색이 잘 뜨는지 확인해보자.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view.backgroundColor = .blue
    }
}

자주 사용하지만 헷갈리는 git 명령어 정리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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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연습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편하게 의견 주세요. :)


git branch 생성하기

git branch [만들 브랜치 이름]

git branch 확인하기

git branch -r  // 원격 저장소 브랜치 리스트 확인
git branch -a  // 원격, 로컬 모든 저장소의 브랜치 리스트 확인

git branch 가져오기

git checkout -t [가져올 브랜치 경로/이름]

git branch 이름 변경하기

git branch -m [기존 브랜치 이름] [바꾸고 싶은 브랜치 이름]

iOS DZNEmptyDateSet 라이브러리 사용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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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ZNEmptyDataSet

테이블 뷰나 컬렉션 뷰 등에 데이터가 없을 때, 보여줄 수 있는 심플한 화면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사용이유

  1. 데이터가 없을때의 단순히 흰색 화면을 피학 화면이 비어있는 이유를 사용자에게 전달 가능
  2. 일관성 유지 및 사용자 경험 개선 제공
  3. 브랜드 존재감 제공

Features

  • UITableView, UICollectionView와 호환이 된다. 뿐만 아니라 UISearchDisplayController, UIScrollView와도 호환가능
  • 이미지, 제목 및 설명 레이블, 버튼을 표시함으로써 레이아웃 및 모양의 다양성을 제공
  • NSAttributedString 또한 사용가능
  • 오토레이아웃을 사용함으로써 회전과 함께 콘텐츠를 자동으로 뷰의 중앙에 배치시켜준다. > 수직, 수평 정렬을 허용
  • 배경색상 또한 사용자 정의 가능
  • 테이블뷰 탭 제스처 허용
  • 스토리보드와 호환 가능
  • iOS6, tcOS9 이상부터 호환가능, iPhone, iPad, Apple TV와 호환 가능

해당 라이브러리는 UITableView, UICollectionView 클래스를 확장할 필요 없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있다.
UITableViewController, UICollectionViewController를 사용할 때 여전히 작동이 가능하다.

DZNEmptyDataSetDelegate, DZNEmptyDataSetSource 만 준수한다면 애플리케이션의 내용과 빈 상태의 모양을 완전히 사용자 지정 가능하다.

사용해보기

pod 'DZNEmptyDateSet'

viewcontroller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func viewDidLoad() {
    self.viewDidLoad()

    self.tableView.emptyDataSetSource = self
    self.tableView.emptyDataSetDelegate = self
  }
}

// MARK: DZNEmptyDataSetDelegate
extension ViewController: DZNEmptyDataSetDelegate {
    // 스크롤 권한 요청 > default는 false
    func emptyDataSetShouldAllowScroll(_ scrollView: UIScrollView!) -> Bool {
        return true/false
    }
}

// MARK: DZNEmptyDataSetSource
extension ViewController: DZNEmptyDataSetSource {
    // 비어있는 상태의 이미지 설정
    func image(forEmptyDataSet scrollView: UIScrollView!) -> UIImage! {
        return
    }
    // 비어있는 상태의 제목 설정
    func title(forEmptyDataSet scrollView: UIScrollView!) -> NSAttributedString! {
        return
    }
}

iOS Completion Handler 사용해보기 (return과의 차이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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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Content Hugging, Content Compression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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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Content Hugging Priority: 고유 컨텐츠를 둘러싼 컨텐츠를 축소해야하는 저항에서 사용
  • Content Compression resistance Priority: 고유 컨텐츠 크기 이상으로 축소해야하는 저항에서 사용

Content Hugging

  • 공간이 남을 때 어떤것을 줄이고 늘릴지 선택할 때 사용 > 주로 스택뷰에서 사용
  • hugging의 default 값은 250

Compression resistance

  • 공간이 부족할 때 어떤것을 줄이고 늘릴지 선택할 때 사용
  • compression의 default 값은 250